본문 바로가기

24절기 세시풍속

우수, 눈이 녹고 봄비가 내리는 절기

24절기 우수(雨水), 꽃샘추위 속에서도 눈이 녹아서 물이나 비가 되는 절기

선림원 절기학교에서 24절기 중 두번째 절기 "우수(雨水)" 절기에 대해 알아봅니다. 우수는 날이 풀리기 시작하는 봄절기로 꽃샘추위 속에서도 눈이 녹고 산골짜기의 얼음이 녹아 계곡물이 흐르고 전국적으로 비가 옵니다. 하늘에서는 비가 내려 세상을 정화하시고 우리 한민족고유종교 선교(仙敎)에서는 하늘을 숭천하며 재계의 물 "정화수"를 올립니다. 선림원 절기학교에서 우수절기의 세시풍속을 공부하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2020년 경자년 우수날짜와 입절시간 : 양력 2월 19일 · 낮 13시 57분 

#우수의미 #우수풍속 #2020년우수날짜 #2020년우수시간 #24절기 #우수기도 #절기수행 #선도수행 #선교수행

 

 

우수(雨)

꽃샘추위 속에서도 눈이 녹아 비가되고 새싹이 솟아나는 시기.

 

우수(雨水)의 유래

우수(雨水)는 입춘(立春)과 경칩(驚蟄) 사이에 들며, 음력 1월 양력으로 2월 20일경, 태양이 황경 330°의 위치에 있을 때에 듭니다.

흔히 양력 2월 말에서 3월 초 꽃샘추위라 하여 매서운 추위가 잠시 기승을 부리지만, 이미 우수 무렵이면 날씨가 많이 풀리고 봄기운이 돌아 초목이 싹틉니다. 우수(雨水)는 눈이 녹아 비가 되다는 시기이니, 날이 풀려 낮에는 온화해집니다. 그래서 ‘우수 · 경칩에 대동강 물이 풀린다.’ 는 말도 생겨났습니다.

우수(雨水)는 15일을 세분하여 그 특징을 나타냈는데, 첫 5일간은 수달(水獺)이 물고기를 잡아다 늘어놓고, 다음 5일간은 기러기가 북쪽으로 날아가며, 마지막 5일간은 초목에 싹이 튼다고 하였습니다. 우수 무렵이 되면 수달은 그동안 얼었던 강이 풀림과 동시에 물위로 올라오는 물고기를 잡아 먹이를 마련합니다. 원래 추운 지방의 새인 기러기는 봄기운을 피하여 다시 추운 북쪽으로 날아갑니다. 그렇게 되면 봄은 어느새 완연하여 마지막 5일간, 즉 말후(末候)에는 풀과 나무가 싹이 틉니다.

우수무렵의 꽃샘추위는 꽃이 피는 것을 시샘하여 매섭게 찬바람을 불어대는데, "꽃샘, 잎샘 추위에 반늙은이(설늙은이) 얼어 죽는다"는 속담이 있습니다. "꽃샘 잎샘에 집안이 두루 안녕하십니까?"라는 절기 인사도 있습니다. 꽃샘추위를 화투연(花妬姸)이라 합니다.

 

 

우수(雨水) 절기의 특징

#우수날씨 : 음력으로 정월이라 추운 날씨가 계속되고 꽃샘추위가 기승을 부린다. 그러한 가운데 날이 풀려 눈이 녹고 강이 풀리며 비가 내리고 초목이 싹틉니다. 

#우수속담 : 간혹 따스한 봄기운이 스치는 가운데 추위가 남아있어 '꽃샘추위에 반늙은이 얼어 죽는다' , '우수 뒤에 얼음갈이' , '우수 경칩에 대동강물 풀린다' 는 속담이 있습니다.

#우수풍속 : 장담그기 · 거름준비 · 나무시집보내기 ·보리밭거름주기

#장담그기 _ 우수 즈음에 장담그기가 가장 좋습니다. 

#거름준비 _ 농사에 필요한 거름을 준비합니다.

#나무시집보내기 _ 설날이나 정월대보름날 유실수(有實樹)의 수확이 많기를 빌며 나뭇가지 사이에 돌을 끼워 넣는 풍속. 가수(嫁樹)라고도 합니다.

#보리밭거름주기 _ 거름을 주어 풍작을 기린다. 거름주기를 꺼리는 날이 있는데, 이날은 논밭에 거름을 주어서는 안 된다. 정월 미일(未日)․ 2월 술일(戌日)․ 3월 진일(辰日)․ 4월 인일(寅日)․ 5월 오일(午日)․ 6월 자일(子日)․ 7월 유일(酉日)․ 8월 신일(申日․ 9월 사일(巳日)․ 10월 해일(亥日)․ 11월 축일(丑日)․ 12월 묘일(卯日)이다.

 

 

 

 

우수(雨水) 절기 음식

#우수 절기음식  오곡밥 · 찰밥 · 묵나물 · 김치전 · 만두

우수 즈음에 드는 대보름과 관련하여 오곡찰밥과 묵나물이 우수의 대표적인 절기음식이다. 또한 우수절기에는 잘익은 김장김치로 만든 여러가지 음식을 즐겨 먹는데, 김치전 · 김치죽 · 김치만두 등을 먹는다.

 

 

우수(雨水) 절기의 올바른 섭생법

『동의보감(東醫寶鑑)』에 나오는 봄철의 섭생법을 알아봅니다. (봄 절기 : 입춘 · 우수 · 경칩 · 춘분 · 청명 · 곡우)

春三月此謂發陳天地俱生萬物以榮夜臥早起廣步於庭被髮緩形以使志生生而勿殺予而勿奪賞而勿罰此春氣之應養生之道也逆之則傷肝夏爲寒變奉長者少

"봄철 3달은 발진(發陳) 이라고 한다. 천지 간에 생기가 다 발동하여 만물이 소생하고 번영한다. 이때는 밤에 일찍 자고 아침에 일찍 일어나서 뜰을 거닐며 머리를 풀고 몸을 편안하게 늦추어 주며 마음을 유쾌하게 하며 생겨나는 만물에대해서는 그 생장을 도와주고 죽이지는 말며 주기는 하면서 빼앗지는 말며 상은 주되 벌은 주지 말아야 한다. 이것이봄철에 맞게 양생하는 방법이다. 이것을 거역하면 간()을 상하고 여름에 가서 철이 아닌 추위가 와서 자라게 하는힘[奉長]이 적어진다." 하였습니다.

절기에 따라 올바르게 양생하는 법은 태양의 운행과 같은 주기로 생활하는 것입니다. 봄은 오행(五行) 중 목()에 해당합니다. 목(木)은 성장하는 기운이 강합니다. 목(木)은 오장 중 간()을 관장하고, 맛으로는 신맛이므로 봄철 나물을 새콤하게 무쳐먹는 것은 목기(木氣)를 보충하여 원기를 회복하는 의미입니다. 

 

 

선교(仙敎), 우수 절기의례생활속의 선도수행 》 심화학습 click  》 *우수절기의 수행법을 깊이있게 공부합니다. 


[민족종교 선교총본산 선교총림선림원] 교무 윤선화 seongyokorea@hanmail.net *본 콘텐츠는 저작권과 관련, 무단 복사편집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