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4절기 세시풍속

춘분, 밤낮의 길이가 같은 봄 매화꽃 만발하다

 

 

춘분 春分, 꽃샘추위 속에서 매화꽃이 만발하는 봄의 절기. 낮과 밤의 길이가 같은 춘분점(春分點) 

선림원절기학교에서 24절기 중 네번째 절기 "춘분" 절기에 대해 알아봅니다. 춘분은 밤과 낮의 길이가 같은 절기로 꽃샘추위 속에서 매화가 만발하는 시기입니다. 춘분은 3월 20일, 21일경으로 선교(仙敎)의 "산천재(山川齋)"를 올리는 날입니다. 선교에서는 삼가하고 재계하는 음력 2월 정화기도를 회향하고 춘분 절기에 산천위령제와 선도공법 "무예선" 산중수행을 위해 입산수련을 시작합니다. 선림원절기학교에서 춘분절기의 세시풍속을 공부하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2020년 경자년 춘분날짜와 입절시간 : 양력 3월 20일 · 낮 12시 50분.

#춘분의미 #춘분풍속 #2020년춘분날짜 #2020년춘분시간 #24절기 #춘분기도 #춘분절기수행


 

 

춘분(春分)

꽃샘추위 속에서 매화꽃 피어나는 봄의 절기. 밤과 낮의 길이가 같은 춘분점(春分點)

 

춘분(春分)의 유래

춘분(春分)은  24절기 중 네번째 절기(節氣)로 경칩(驚蟄)과 청명(淸明) 사이에 들며, 음력 2월 양력으로 3월 21일경입니다. 해의 중심이 춘분점(春分點) 위에 왔을 때로 낮과 밤의 길이가 같습니다. 한국에서는 대개 입춘(立春)부터 봄이라고 하지만 유럽은 춘분(the spring equinox) 부터 봄으로 여깁니다. 밤낮의 길이는 같으나 아직은 꽃샘추위가 남아 밤낮의 기온차가 큽니다. 꽃샘추위 속에서도 봄꽃이 만발하고 한낮에는 봄햇살이 따스해 봄나들이가 시작됩니다.

 

춘분(春分) 절기의 풍습과 특징

#《중종실록》을 보면 춘분을 기점으로 흉사(凶事)를 처리하는 일은 춘분 전(前)에 마치도록 하였다는 기록이 있는데, 춘분절에 즈음하여 새로운 봄기운을 맞이하고 나라의 종사(宗社)와 백성의 농사(農事)를 길상(吉祥)하도록 배려한 기록들로 보입니다. 부정(不淨)하고 불길(不吉)한 일들을 춘분 전에 해결하고 새롭게 만물이 활기차게 소생하는 춘분절기를 맞으려는 깊은 의미가 있었던 것으로 생각됩니다.

#《고려사》 사한조(司寒條)에 "고려 의종 때 의식으로 맹동과 입춘에 얼음을 저장하거나 춘분에 얼음을 꺼낼 때 사한단(司寒壇)에서 제사한다"라는 기록이 있는 것으로 보아, 춘분절기가 되면 한낮에는 간혹 더운 기운이 생기고 햇살이 따사로와 이날부터 얼음을 꺼내 썼던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애벌갈이 · 머슴날  춘분(春分)을 즈음하여 농가에서는 본격적인 농사준비에 바쁜데 농사의 시작인 논밭을 첫번째로 가는 일인 '애벌갈이'를 엄숙하게 행하여야만 한 해 동안 걱정 없이 풍족하게 지낼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또한 춘분날을 '머슴날' 이라하여 술과 음식을 준비하여 대접하고 일년 농사를 부탁하기도 하였습니다.

#논두렁말뚝박기 · 물받이준비  춘분날은 농사가 시작되는 시기로 농사일이 바빠지는 시기입니다.겨울철에 얼었다 땅이 풀리면서 연약해진 논두렁과 밭두렁이 무너지는 것을 막으려고 말뚝을 박기도 하고 하늘바라기논(천수답)처럼 물이 귀한 논에서는 물받이를 준비했습니다.

#춘분속담  "하루 밭 갈지 않으면 한 해 내내 배고프다", "춘분에 비가 오면 병자가 드물다"

#춘분날씨점  춘분 때 날씨를 보아 그해 농사의 풍흉, 가뭄과 홍수를 점치는 풍습이 있습니다. 《증보산림경제》 15권에 보면 옛사람들은 "해가 뜰 때 정동(正東) 쪽에 푸른 구름 기운이 있으면 보리에 적당하여 보리 풍년이 들고, 만약 청명하고 구름이 없으면 만물이 제대로 자라지 못하고 열병이 많다"고 믿었습니다. 춘분에 동풍(東風)이 불면 보리 풍년이 들며, 서풍(西風)이 불면 보리가 귀하며, 남풍(南風)이 불면 오월 전에는 물이 많고 오월 뒤에는 가물며, 북풍(北風)이 불면 쌀이 귀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러한 풍습은 근거없는 재미로 하는 것이 아니고 자연과학 측면에서 살펴볼 때 기후를 살펴 농사를 준비하는 매우 현명한 관찰법이었습니다.

 

 

춘분(春分) 절기 음식

#춘분 절기음식  고로쇠수액 · 쑥 · 냉이 · 돌미나리 · 머위순 · 볶은콩

경칩과 춘분 즈음에는 고로쇠수액을 마시는 풍습이 있습니다. 고로쇠수액은 골리수(骨利水)라고 하여 위장과 간의 기능을 향상시키는 효능이 있다고 전합니다. 춘분에는 나뭇가지에 촉촉하게 물이 오르고 쑥과 냉이, 돌미나리, 머위순 등이 돋아나 미각을 풍부하게 합니다. 지방에 따라서는 콩을 볶아서 먹는데 콩을 볶는 이유는 곡식을 축내는 새와 쥐를 없애기 위한 풍습으로 전합니다.


춘분(춘분) 절기의 올바른 섭생법

『동의보감(東醫寶鑑)』에 나오는 봄철의 섭생법을 알아봅니다. (봄 절기 : 입춘 · 우수 · 경칩 · 춘분 · 청명 · 곡우)

春三月此謂發陳天地俱生萬物以榮夜臥早起廣步於庭被髮緩形以使志生生而勿殺予而勿奪賞而勿罰此春氣之應養生之道也逆之則傷肝夏爲寒變奉長者少

"봄철 3달은 발진(發陳) 이라고 한다. 천지 간에 생기가 다 발동하여 만물이 소생하고 번영한다. 이때는 밤에 일찍 자고 아침에 일찍 일어나서 뜰을 거닐며 머리를 풀고 몸을 편안하게 늦추어 주며 마음을 유쾌하게 하며 생겨나는 만물에 대해서는 그 생장을 도와주고 죽이지는 말며 주기는 하면서 빼앗지는 말며 상은 주되 벌은 주지 말아야 한다. 이것이 봄철에 맞게 양생하는 방법이다. 이것을 거역하면 간(肝)을 상하고 여름에 가서 철이 아닌 추위가 와서 자라게 하는힘[奉長]이 적어진다" 하였습니다.

절기에 따라 올바르게 양생하는 법은 태양의 운행과 같은 주기로 생활하는 것입니다. 봄은 오행(五行) 중 목(木)에 해당합니다. 목(木)은 성장하는 기운이 강합니다. 목(木)은 오장 중 간(肝)을 관장하고, 맛으로는 신맛이므로 봄철 나물을 새콤하게 무쳐먹는 것은 목기(木氣)를 보충하여 원기를 회복하는 의미가 있습니다.

 

 

선교(仙敎), 춘분 절기의례 & 생활속의 선도수행 》 심화학습 click  》

*본 콘텐츠는 저작권과 관련, 무단 복사편집을 금합니다. [민족종교 선교총본산 선교총림선림원] 교무 윤선화 seongyokorea@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