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4절기 절기백과

2022년 24절기 춘분(春分) #춘분날짜 #춘분시간 _ 선림원 절기학교

24절기 춘분

 

 

2022년 24절기 양력음력 날짜 & 시간
환기9219년 단기4355년 선기56년 임인년 절기력

2022년 #춘분날짜 #춘분입절시각 #춘분절입시간 : 양력 3월 21일 · 00시 33분 25초 (음력2.19)

 

“입절(立節)이란 설 립(立) · 마디 절(節)로 천지간 율려(律呂)의 조화로써 황경(黃經)에 따라 각각의 절기(節氣)가 바르게 정립한다는 의미이다.” _ 선교경전 「선교전(仙敎典)」

2022년 24절기 날짜와 절기가 시작되는 시간을 알아봅니다. 절기가 드는 시간을 입절시각, 또는 절입시각이라고 합니다. 대부분 시간(時間)과 시각(時刻)을 구분하지 않고 사용하는데, 살펴보자면 시간은 흐름을 말하고 시각은 시간의 한 점을 말한다고 할수 있습니다. 지금 몇시일까요? 라고 묻는 것은 시각(時刻)을 묻는것이고, 하루 근무시간이 어떻게 되나요?는 시간(時間)의 의미입니다. 요즘은 시각과 시간을 구분없이 사용해도 사회적 혼동이 거의 없으나, 절기(節氣)의 시작점은 “시각(時刻)”으로 표현하는 것이 정확하다고 하겠습니다.

한 해의 절기력은 입춘(立春)에서 시작하여 대한(大寒)에서 마무리됩니다. 입춘(立春)은 일년 절기력(節氣曆)의 첫번째 절기로, 옛날에는 입춘절기가 되야 새해가 되었다고 했습니다. 지금도 절기력과 만세력 등에서는 입춘을 일년의 첫날로 여깁니다. 절기력의 스물세번째 절기인 소한(小寒)과 스물네번째 절기 대한(大寒)은 양력으로보아 다음해로 넘어가는데, 천간지지(天干地支)로는 입춘 당해년도와 같은해의 절기입니다. 즉 2021년 신축년 소한과 대한은 2022년 1월 5일과 1월 20일에 각각 들지만, 신축년 소한 대한으로 여깁니다. 

선교총림 선림원 절기학교에서는 한국의 24절기 세시풍속과 절기수행법을 보급하고 있습니다. 선교총림 선림원에서 보급하는 선교(仙敎)의 “24절기 선도수행”은 자연과 함께 건강하게 살아가는 우리 한민족의 전통적인 수행법을 전수합니다.

※ 2022년 24절기 전체 절입날짜(節立日)와 정확한 절입시각(節立時刻)을 표로 정리해서 공지합니다.

2022년 24절기 입절시각표 - 선교총림 선림원 절기학교 제공

 

 

※ 선교 공식홈페이지 _  https://www.seongyo.kr/
※ 선림원 절기학교 수강문의 _ seongyokorea@hanmail.net
※ 선림원 절기학교 youtube [한국의 24절기]

 

선림원 절기학교

✿ 선림원 절기학교 https://www.seongyo.kr/season-school ✿ 선림원 절기백과 https://www.seongyo.kr/season-encyclopedia ✿ 선림원 절기학교 [24절기 선도수행] 상세보기 https://seonlimwon-healingforest.tistory.com/ 한국의

www.youtube.com

 

 


※ 본 콘텐츠는 저작권과 관련합니다. 선교 교단의 24절기 선도수행, 절기명상, 절기수행, 선교수행 등 교화내용을 무단도용하는 유사선교단체는 법적책임을 지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