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4절기 선도수행

[경칩 선도수행] 선교총림 시정원주, 경칩(驚蟄) 선도선법(仙道禪法) “기풍화(氣風和)” _ 24절기 선도수행

경칩(驚蟄) _ 24절기 중 세번째 절기

 

 

경칩(驚蟄)


경칩은 일년 절기력(節氣曆)의 세번째 절기로 봄비가 내리고 겨울잠에 들었던 동물들이 깨어나 활동을 시작하는 중춘(仲春)의 절기입니다. 우수(雨水)와 춘분(春分) 사이에 들며, 음력 2월 양력으로 3월 5일경, 태양이 황경 345° 위치에 있을때 듭니다. 계칩(啓蟄)이라고도 합니다. 경칩(驚蟄)의 한자 그대로 ‘일어나다’ 의 뜻인 ‘놀랄 경(驚)’ 과 ‘겨울잠 자는 벌레’를 뜻하는 ‘숨을 칩(蟄)’이라하여, 땅속에 들어가서 동면을 하던 동물들이 깨어나서 꿈틀거리기 시작하고 초목의 싹이 돋아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경칩 절기가 든 음력 2월은 예로부터 영등달 이라하여 영등할망이 바람을 몰고 온다하여 재계과 근신을 중요하게 여겼습니다. 겨우내 움추렸던 산천초목과 사람이 따스한 봄기운에 가벼이 행동하게 되는 것을 주의토록하는 의미도 있을 것입니다. 선림원 절기학교에서는 삼가하고 재계하는 음력 2월 절기 경칩에 고사와 치성을 올리며 우순풍조를 기립니다. 예로부터 ‘우수 경칩에 대동강 물이 풀린다’고 하여 완연한 봄기운을 느끼게 됩니다.

민족종교 선교(仙敎)에서는 24절기 중 세번째 절기 경칩(驚蟄) 절기에 맞는 선도수행법을 전수합니다. 경칩(驚蟄) 절기에 선교(仙敎)에서는 선교 취정원사님의 신년교유를 새기며 정월대보름 진향재 봉행과 선도수행에 정진합니다. 환인하느님께 올리는 정화수도성, 취정원사님의 경칩 절기법문, 선교총림선림원 시정원주님의 절기명상, 선인교당의 생활속의 선도수행 경칩 절기체조, 경칩 절기음식 공양과 선가선(仙家禪) 수행, 경칩 절기의 유래와 뜻, 경칩의 풍습, 경칩 절기속담과 봄철 섭생법을 수행대중에 전합니다.

출처: https://seonlimwon-healingforest.tistory.com/74 겨울잠개구리깨고새싹이난다 [선림원 절기학교]

 

 

[24절기 경칩] 취정원사 "선도법문" _ 경칩 절기법문과 기풍화(氣風和) 선도수행법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님 선도법문 · 驚蟄 節氣法文

경칩(驚蟄)이 되면, 천지간(天地間) 율려조화(律呂調和)로 만물이 소생(蘇生)한다.



“봄의 생(生)하는 기운은 생무생일체를 살리는 하늘의 마음이며, 천지간(天地間) 율려(律呂) 조화(調和)로 봄 기운이 시작되느니, 경칩(驚蟄)에 기풍화(氣風和)를 행해 천지간(天地間) 각성(角聲)의 율려(律呂)에 순응하여, 경칩일 경칩시에 시작하여 경칩 전까지 매일 축시(丑時)에 수행하라. 동풍(東風)이 불고 봄비(春雨)가 내리며 첫 천둥이치니 만물이 놀라 깨듯 홀연히 일어나, 양천(陽天)으로 정좌하여 평정운(平正韻)하고 지자(支字) 생어인신(生於印身)하여 궐음활생(厥陰活生)하니, 심신의 기풍이 율려공명하여 조화를 이루니라. 음력 2월 묘월(卯月)에 만군생(萬群生)이 모묘(冒茆)하니, 우순풍조(雨順風調) 시화춘절(時和春節)에 기풍화(氣風和)로 천지개안(天地開眼)하느니라.” _ 선교경전 「선교전(仙敎典)」 1991. 취정원사 교유. 
“입절(立節)이란 설 립(立) · 마디 절(節)로 천지간 율려(律呂)의 조화로써 황경(黃經)에 따라 각각의 절기(節氣)가 바르게 정립한다는 의미이다.” _ 선교경전 「선교전(仙敎典)」 1991. 취정원사 교유.
출처: https://seonlimwon-healingforest.tistory.com/취정원사경칩驚蟄선도법문仙道法文 [선림원 절기학교]

 

 

24절기 선도수행 _ 선교총림선림원 절기학교

 

선교총림 시정원주님의 절기명상 절기체조 _ 경칩(驚蟄) 생활속의 선도수행 "평정운 명상"

 

선교총림 시정원주님의 절기명상 절기체조 _ 경칩(驚蟄) 생활속의 선도수행 "기풍화 절기체조1."

 

선교총림 시정원주님의 절기명상 절기체조 _ 경칩(驚蟄) 생활속의 선도수행 "기풍화 절기체조2."

 

선교총림 시정원주 "선도선법" _ 경칩(驚蟄) 절기명상 절기체조

 


 

선교총림 시정원주님의 「생활속의 선도수행」 선도선법  

※ 선도선법(仙道禪法)은 선교 교화선 선도의 수행법. 선교제일선문(仙敎第一禪門) 선교총림선림원(仙敎叢林仙林院)을 설립한 시정원주(時正原主)님의 선가선(仙家禪) 수행 중, 24절기에 따른 선도선법(仙道禪法)을 수행대중과 일반에 널리 전하여 포덕교화 합니다. 선도선법(仙道禪法)은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聚正元師)께서 창시한 "환국선도(桓國仙道) 선도공법(仙道功法)" 중 참선법(參禪法)의 일부로 선가(仙家)를 이루는 수행대중의 생활선도 실천강령입니다. 선교 수행대중으로 이루어진 선가(仙家)에 전수되는 선법(禪法)을 선가선(仙家禪)이라하고, 각각의 선법(禪法)은 취정원사께서 집필하신 선교경전 「선교전(仙敎典)」에 실린 환국선도(桓國仙道)에 근거합니다. 이 중, 24절기 "경칩(驚蟄)"의 선도선법 "기풍화(氣風和)" 수행법을 실어 선교인의 정진을 독려합니다.  _ 선교총림선림원 선교문화원 "선화원(仙花院)".

 


선교총림 시정원주님, 경칩 절기 선도선법 「기풍화」
仙敎驚蟄仙道禪法氣風和
 

一. 기풍화(氣風和) 경칩 절기교유

“봄의 생(生)하는 기운은 생무생일체를 살리는 하늘의 마음이며, 천지간(天地間) 율려(律呂) 조화(調和)로 봄 기운이 시작되느니, 경칩(驚蟄)에 기풍화(氣風和)를 행해 천지간(天地間) 각성(角聲)의 율려(律呂)에 순응하여, 경칩일 경칩시에 시작하여 경칩 전까지 매일 축시(丑時)에 수행하라. 동풍(東風)이 불고 봄비(春雨)가 내리며 첫 천둥이치니 만물이 놀라 깨듯 홀연히 일어나, 양천(陽天)으로 정좌하여 평정운(平正韻)하고 지자(支字) 생어인신(生於印身)하여 궐음활생(厥陰活生)하니, 심신의 기풍이 율려공명하여 조화를 이루니라. 음력 2월 묘월(卯月)에 만군생(萬群生)이 모묘(冒茆)하니, 우순풍조(雨順風調) 시화춘절(時和春節)에 기풍화(氣風和)로 천지개안(天地開眼)하느니라.” _ 선교경전 「선교전(仙敎典)」 1991. 취정원사 교유. 
출처: https://seonlimwon-healingforest.tistory.com/취정원사경칩驚蟄선도법문仙道法文 [선림원 절기학교]

 

二. 평정운(平正韻) 경칩 절기명상

※ 취정원사님의 경칩절기 선도법문을 마음에 깊이 새기며, 절기명상과 절기체조 수행에 임하도록 합니다. 
1. 선교 삼법수행(三法修行) 중 "평정운(平正韻)" 명상수행으로 절기체조를 시작합니다.
2. 가볍고 깊게 숨을 쉬며 마음을 아래로 내려놓습니다.
3. 푸른 대나무의 마디처럼 척추를 곧게 펴고 편안하게 정화하여
4. 두 손을 가슴 앞에 모아 "일심정회"를 염송하며 천지간 율려와 공명합니다.
5. 몸과 마음이 지극히 평온한 상태로 깊은 평정운 명상에 듭니다.
출처1. 선교 고유경전 [선교전] 1991~1997. 선교 삼법수행 "평정운 정정취 여가례" [선교환인집부회]
출처2. 선교종단 정기간행물 [仙敎] 2007~. 선교 삼법수행 "평정운 정정취 여가례" [국립중앙도서관]
출처3. 선교 대중경전 [천지인합일 선교] 2012. 선교 삼법수행 "평정운 정정취 여가례" [국립중앙도서관]
  

三. 기풍화(氣風和) 경칩 절기체조

1. 경칩일(驚蟄日) 경칩시(驚蟄時)에 양천(陽天)의 하늘 동남방(東南方)으로 정좌(正坐)합니다.
2. 평정운(平正韻) 명상에 정지(正至)합니다.
3. 척추를 바르게 세우고 양팔을 동시에 움직여
4. 왼손을 오른쪽 무릎에 오른손은 몸 뒤를 가벼이 짚고 지긋이 누릅니다.
5. 머리 어깨 양팔을 支 모양으로 정인(正印)하여 조금 멀리 정면을 응시합니다.
6. 숨을 천천히 들이쉬며 오른쪽으로 고개를 돌려 하늘을 응시합니다.
7. 숨을 깊게 쉬며 대나무가 바람에 가벼이 흔들리듯 곧고 유연하게 척추를 폅니다.
8. 숨을 천천히 내쉬며 몸과 고개를 정면으로 돌려 잠시 평정운(平正韻) 합니다.
9. 경칩의 율려가 척추와 온몸에 충만하여 나와 공명(共鳴)하게 합니다.
10. 숨을 천천히 내쉬면서 몸과 고개를 정면으로 돌리고 잠시 평정운 합니다.
11. 손을 바꿔 오른손을 왼쪽 무릎에 왼손은 몸 뒤를 가벼이 짚고
12. 전과 같은 방법으로 경칩 절기체조 기풍화(氣風和)를 행합니다.
경칩일에는 경칩시에, 다음날부터 춘분 전날까지는 새벽 1시에 "기풍화(氣風和)" 수행을 합니다.

 




 본 콘텐츠는 저작권과 관련합니다. 선교 교단의 24절기 선도수행, 절기법문, 절기명상, 절기체조, 절기수행, 선교수행 등 교화내용을 무단도용하는 유사선교단체는 법적책임을 지게됩니다. 숙지하기 바랍니다.  

 

선교총림 선림원 절기학교 _ 경칩



  

한민족 고유종교 선교, 절기선원 & 절기학교

한국의 선교(仙敎)로 널리 알려진 「한민족 고유종교 선교」에서는 1990년대부터 「절기학교」를 운영하여, 우리 민족 고유의 종교 선교의 절기의례의 바탕이 되는 「24절기 세시풍속」에 대해 교육하여 왔습니다. 절기학교에서는 절기의 유래와 절기 마다의 풍속, 농사의 근간이 되어온 24절기 농가월령가, 절기 속담과 절기 음식 등, 우리 민족의 의식주 생활에 배어있는 절기의 풍습에 대해 연구하고 미풍양속을 계승하여 보급하고 있습니다.

선교총림 선림원 「절기선원(節氣禪院)」 에서는 선교 교단을 창설하신 취정원사님의 "선도법문" 중 24절기 「절기법문」”과 선교총본산 선교총림선림원을 설립하신 시정원주님의 "선도선법" 중 「절기명상」, 선교수행대중의 생활선도 전수기관 선인교당의 「절기체조」  등, 선교의 절기수행 전반에 걸쳐 포덕합니다.

 

 

※ 우리 한민족의 전통과 고유의례의 원형을 보전하는 _ 민족종교 선교
※ 선교 공식 홈페이지 https://www.seongyo.kr/
※ 선림원 절기학교 https://www.seongyo.kr/season-school
경칩(驚蟄) _선교총림 선림원 절기학교 https://seonlimwon-healingforest.tistory.com/74
※ 24절기 경칩 _ 영상교화 https://youtu.be/I4aDmxpMpZ8

 

[경칩] 24절기 세시풍속 “겨울잠에서 개구리 깨어나고 새싹이 난다”

경칩(驚蟄) 24절기 중 세번째 절기 “경칩이 되면, 동물들이 겨울잠에서 깨어나고 봄바람이 불어 새싹이 나며 매화와 산수유가 피어난다.” 한국의 선교 / 선교총림선림원 절기학교 24절기 경칩(

seonlimwon-healingforest.tistory.com

 

 


 

공지_

※ 본 콘텐츠는 저작권과 관련합니다. 선교 교단의 24절기 선도수행, 절기법문, 절기명상, 절기체조, 절기수행, 선교수행 등 교화내용을 무단도용하는 유사선교단체는 법적책임을 지게됩니다. 숙지하기 바랍니다.
※ 선교 창교주 취정원사님의 선교창교업적을 도용하고 선교 교단의 경전 및 교리 내용과 선교 수행법을 무단 도용하는 유사선교단체는 민형사상의 법적처벌을 받게됩니다. 
※ 선교 교단의 집회 및 행사일정을 안내하는 선교공지 내용을 도용하고, 선교 교단 홈페이지 카테고리 명칭을 표절하여 고의적으로 대중의 오인혼동을 조장해온 유사선교단체는 법적책임을 지게됩니다.
※ 민족종교 선교 교단(선교종단 재단법인 선교, 선교총림 선림원)에서는 홈페이지 주소 어느곳에서도 tao 또는 suntao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민족종교 선교 교단은 유사선교 suntao.kr(불광도원, 선불교, 만월도전, 국조전, 홍익마을, 단월드선불교피해자연대, 불광도원 영인체, 의혹으로 얼룩진 이화세계)와 일체 무관합니다. 선교 수행대중과 일반의 오인혼동이 없어야 할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