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4절기 선도수행

24절기 청명(淸明), 하늘은 맑고 산천초목은 푸르른 완연한 봄

24절기 - 청명

 

 

24절기 청명(淸明),

하늘은 맑고 산천초목을 푸르러지는 화창한 봄날. 농사일이 바빠지는 농번기의 시작.

 

선교총림 선림원 절기학교에서 24절기 중 다섯번째 절기 “청명(淸明)” 절기에 대해 알아봅니다.

명은 하늘이 맑아지고 따스한 봄기운이 완연해지면서 농번기에 접어드는 시기입니다. 청명(淸明)은 맑고(淸) 밝다(明)는 의미로 날씨가 화창하고 산천초목이 푸르러지는 4월 4일 또는 한식날인 동시에 식목일인 4월 5일 경에 듭니다.

청명 절기는 민족종교 선교(仙敎) 창교절 음력 3월 3일이 들어있는 절기로, 선교 수행대중의 산중수련과 선도수행이 활발하게 실시됩니다. 한국의 선교(仙敎) 교단을 창설하신 창교주 취정원사님의 춘분절 산천재 산상교유 선교수행 선도(仙道)의 포덕교화를 위해 대중 포선(布宣)에 정진하게 됩니다. 선풍(仙風)을 숭상하는 청정수행으로 선교신앙의 향기가 세상에 널리 전해지기를 기원하며, 선림원절기학교에서 청명절기의 세시풍속을 공부하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2021년 신축년 청명날짜와 입절시간 : 양력 4월 4일 · 밤 22시 35분 06초 (음2.23)

#24절기유래 #24절기청명 #淸明 #2021청명날짜 #2021청명시간 #선도수행 #절기수행 #청명 #한식 #청명절 #한식날 #한국청명절 #24절기 #한국의24절기청명 #24절기선도수행 #선교 #선도 #선학


 

청명(淸明)

 

청명(淸明)의 유래

청명(淸明)은 24절기 중 다섯번째 절기(節氣)로 춘분(春分)과 곡우(穀雨) 사이에 들며, 음력 3월, 양력 4월 4일경, 태양의 황경이 15°에 있을 때 입니다. 한식(寒食) 하루 전날이거나 한식과 같은 날이어서 “한식에 죽으나 청명에 죽으나 매일반”이라는 속담이 생겨나기도 했습니다. 대부분 4월 5일 식목일과 겹치는데, 농가에서는 청명절기를 기하여서 농번기가 시작되어 바쁜 시기에 접어듭니다.

 

24절기 - 청명 淸明

 

 

청명(淸明) 절기의 풍속

#청명절기 #한식 조상의 묘역 보수, 성묘 청명(淸明) 한식(寒食)에는 조상 무덤을 보수하고 성묘하는 시기로 여깁니다. 한식(寒食)은 동지(冬至)로부터 105일째 되는 날인데, 설날 · 단오 · 추석과 함께 4대 명절에 해당합니다. 지역적으로는 한반도 북쪽지역이 남쪽지역에 비해 한식을 더 중요시하는 경향이 있고, 중국 춘추시대 제나라 사람들은 한식을 냉절 또는 숙식이라고도 불렀습니다.

#가래질 청명(淸明) 무렵에는 논밭둑의 손질을 하는 가래질을 시작합니다. 다음 절기 곡우(穀雨) 무렵 못자리판을 만들어야 하므로 청명 · 곡우 무렵이면 서둘러 일꾼을 구하고 일년 농사의 계획을 세워 부지런히 움직였습니다.

#사화 #賜火 《동국세시기》청명조(淸明條)에 “대궐에서 느릅나무와 버드나무에 불을 일으켜 임금에게 바치고 임금은 이 불을 정승, 판서, 문무백관과 360 고을의 수령에게 나누어주는데 이를 사화(賜火)라 한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한식 #寒食 #한식의유래 #신화 #新火 수령들은 한식(寒食)에 다시 새 불, 신화(新火)를 백성에게 나누어주게 되는데 묵은 불을 끄고 새 불을 기다리는 동안 밥을 지을 수 없어 찬밥을 먹는다고 해서 한식(寒食)이라는 말이 유래되었습니다. 온 백성이 임금이 내린 새 불을 씀으로써 하나로 결속되는 겨레의 의미를 되살리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불씨얻기 《조선왕조실록》에는 청명절(淸明節)에는 아침에는 바람이 없다가 오후가 되면 바람이 비로소 일기 시작하는데, 오후에는 불을 쓰지 않는것이 옳다 하였습니다. 또한 봄(春)에는 느릅나무(楡)로 버드나무(柳)를 비벼서 불을 얻고, 여름(夏)에는 대추나무(棗)로 은행나무(杏)를 비벼서 불을 얻으며, 가을(秋)에는 갈참나무(柞)로 느릅나무(楡)을 비벼서 불을 얻고, 겨울(冬)에는 느티나무(槐)로 박달나무(檀)를 비벼서 불을 얻는다 하였습니다. 

#불씨통 불은 꺼지기 쉬운 것이어서 뱀이나 닭껍질로 만들어 습기나 바람에 강한 불씨통(장화통, 藏火筒)에 담아 팔도로 보냈는데 불이 꺼지지 않도록 은행이나 목화씨앗 태운 재에 묻어 운반했으며, 최남선(崔南善)은 한식의 풍속을 고대의 종교적 의미로 해석하여, 해마다 봄에 신화(新火)를 만들어 구화(舊火)를 금지하던 예속(禮俗)에서 나온 것으로 보았습니다.

 

청명 淸明 - 선림원 절기학교

 

청명(淸明) 절기 음식

#청명절기음식 진달래화전 · 청명주 · 쑥버무리 · 두릅

청명(淸明)의 대표적인 절기음식으로는 진달래화전 이 있습니다. 청명절(淸明節)에는 전국에 분홍빛의 진달래가 곱게 피어나는데 찹쌀로 빚은 청명주(淸明酒)와 진달래화전, 향긋한 쑥버무리두릅 순을 절기식(節氣食)으로 먹는 풍습이 있습니다. 

 

청명절기 음식 - 진달래화전

 

청명(淸明) 절기의 올바른 섭생법

『동의보감(東醫寶鑑)』 봄철의 섭생법을 알아봅니다. (봄 절기 : 입춘 · 우수 · 경칩 · 춘분 · 청명 · 곡우) 

「春三月此謂發陳天地俱生萬物以榮夜臥早起廣步於庭被髮緩形以使志生生而勿殺予而勿奪賞而勿罰此春氣之應養生之道也逆之則傷肝夏爲寒變奉長者少」

「봄철 3달은 발진(發陳) 이라고 한다. 천지 간에 생기가 다 발동하여 만물이 소생하고 번영한다. 이때는 밤에 일찍 자고 아침에 일찍 일어나서 뜰을 거닐며 머리를 풀고 몸을 편안하게 늦추어 주며 마음을 유쾌하게 하며 생겨나는 만물에대해서는 그 생장을 도와주고 죽이지는 말며 주기는 하면서 빼앗지는 말며 상은 주되 벌은 주지 말아야 한다. 이것이봄철에 맞게 양생하는 방법이다. 이것을 거역하면 간(肝)을 상하고 여름에 가서 철이 아닌 추위가 와서 자라게 하는힘[奉長]이 적어진다.」

일년 24절기에 따라 올바르게 양생하는 법은, 기본적으로 태양의 운행과 같은 주기로 생활하는 것입니다. 봄은 오행(五行, 木 · 火 · 土 · 金 · 水) 중 목(木)에 해당합니다. 목(木)은 성장하는 기운이 강하고, 오장(五腸) 중 간(肝)을 관장하며, 맛으로는 신맛이므로 영양소가 풍부한 봄철의 새순과 봄나물 먹는 것은 목기(木氣)를 보충하여 원기를 회복하는 의미가 있습니다. 

 

선교 仙敎 - 청명 淸明

 

한국의 종교 선교(仙敎) _ 취정원사님, 24절기 생활속의 선도수행 이야기

_  “청명(淸明)” 절기수행 _ 봄철 생활선도 

24절기에 따라 올바르게 양생하는 올바른 섭생법은 태양의 운행과 같은 주기로 생활하는 것이다. 봄은 오행(五行) 중 목(木)에 해당하는데, 목(木)은 성장하는 기운이 강하다. 목(木)은 오장 중 간(肝)을 관장하고, 맛으로는 신맛이므로, 봄철 겨울 내내 얼어붙었던 땅을 뚫고 솟아나는 산나물과 새순을 먹는 것은 목기(木氣)를 보충하여 원기를 회복하는 의미를 갖는다. 봄철의 산야초는 자연의 에너지가 충만한 보약이라 하겠다. 

청명 절기의 올바른 섭생법은 새봄 천지간의 기운이 조화를 이루어 만물이 소생하고 꽃을 피우는 것처럼, 이른 아침에 일어나 마음을 가벼이 즐겁게 하여 몸을 부지런히 움직이고 봄볕을 쐬며, 새 기운이 솟아나도록 심신을 정화시킨다. 봄은 목(木)의 기운이요, 목는 성장의 기운이라. 마치 어린아이가 성장하는 것과 같고 새순이 돋아 따스한 햇살아래 푸르게 성장하는 것과 같고, 나무가 하늘을 향해 자라나는 것과 같다.

자연의 섭리가 이러할진대, 사람 또한 자연의 섭리대로 사는 것이 가장 자연스러운 절기수행이다. 청명 절기에는사람을 비롯하여 산천초목에 상생의 덕을 베풀어 하늘에서 부여하신 존재 마다의 생(生)을 활성해야 한다. 즉 생무생일체의 신성(神性)이 깨어나 그 빛으로 상생할 수 있도록 산천(山川)의 정기를 수호함에 힘쓰고, 밭을 갈고 씨뿌릴 준비를 하며 나무를 심고 물과 거름을 주는 농사와 천지간 상생조화의 이치를 심구하며 선도를 닦는 일은 천지인합일 수행에 정진하는 선가(仙家)의 생활강령이 된다.

 _ 선교총림선림원 『취정원사님 생활선도 이야기』 중 발췌. *저작권관련, 무단사용을 금합니다.


 

24절기 표, 24절기 농사달력, 2021년 24절기 날짜와 시각 _ 선림원 절기학교 제공

* 출처를 밝히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24절기표 - 2021년 24절기 - 날짜와 시간

 

24절기표 - 24절기 농사달력

 

한국의 전통종교 선교(仙敎)에서는, 청명 절기에 취정원사님의 24절기 생활속의 선도수행을 보급하고, 선교총림 선림원 시정원주님의 정화수기도와 명상법 및 절기의례를 전수하고 있습니다.

선교(仙敎) >> www.seongyo.kr/ 선교총림선림원 절기학교 >> www.seongyo.kr/season-school  

[작성 : 선교총림선림원 절기학교] seongyokorea@hanmail.net